네이버의 확실한 한계
네이버 블로그는 이전에도 일 때문에 다뤄 본적이 있는데요 그런데 유튜브는 말만 들었지 시도해보진 못했어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면 진입장벽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네이버에서 동영상을 조금씩 올리면서 시도해볼까 하는데요 무엇보다 네이버는 한계가 또렷해요.
-
검색노출이 한정적이다
-
동영상전문플랫폼이 아니다
-
특정 카테고리를 제외하곤 검색량이 유튜브에 비하면 떨어진다
검색노출이 한정적인건 아무래도 네이버가 국내전용 플랫폼이다 보니 우리나라 사람이 처음 접근하긴 하지만 검색해보면 검색내용이 아무래도 제한적이고 다양하질 않아요 상업적인 이용이 많다보니 오히려 진짜 내용을 찾기도 어렵기도 하고 그래서 검색을 여러 카테고리로 나눠놨는데요 그중에 동영상이 후순위로 나오기도 하고 빠지기도 해요 그래서 유튜브처럼 검색노출이 다양하게 이뤄지지 않아요
동영상 전문플랫폼이 아니니 아무래도 동영상 노출에 최적화 되어 있진 않아서 내가 들인 공에 비하면 유튜브처럼 조회수가 팍팍 느는걸 어렵다 봐야 되요.
상업적이거나 동영상이 필요한 요리같은 카테고리 아니면 동영상검색량이 정말 현저하게 떨어지는게 네이버 동영상인 것 같아요
그럼에도 네이버 동영상은 어떻게 올릴까?
그럼에도 네이버에 동영상을 해본다는건 유튜브를 하면서 나온 동영상을 또 재활용 할 수도 있고, 가볍게 포스팅 같은 내용을 동영상을 찍을 수도 있어서 일단 유튜브보다는 진입장볍이 낮은듯해요 그리고 위에서의 이유 때문에 경쟁도가 상당히 낮아요. 네이버 동영상은 블로그에 올려도 되고 네이버 TV도 되는데 처음은 블로그부터 해보려고요.
네이버가 아무리 구글과 유튜브에 밀린다고 하더라도 국내에서는 가지는 영향력이 작지가 않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네이버 앱을 쓰기도 하고요, 국내 플랫폼에서는 빠질 수 없는게 네이버이니 만큼 빈틈 혹은 틈새 시장이라고 생각하고 네이버 블로그 동영상이나 Tv를 도전해보세요!
(요즘 유효한 키워드인 봄 축제 키워드도 아에 올려놓은 영상이 없는 걸 알 수 있는 만큼 네이버 동영상 쪽은 아직 무주공산! 그러다 보니 이건 데이터가 없어서 유튜브 영상이 나오지만 네이버에 키워드가 잡히면 네이버께 먼저 나올 가능성 높겠죠?)
네이버 동영상 효과 그럼 유튜브처럼?
네이버도 동영상 플랫폼이 따로 있긴 해요 네이버 TV 라고 유튜브 같진 않지만 대형 유튜브들이 세컨으로 여기 계정도 운영하고 있어요. 그러나 모두 하진 않죠.
아마 제 생각에는 유튜브 한다 -> 네이버TV도 한다는 잘 없어도 네이버 tv한다 유튜브도 한다 정도 이지 싶어요. 그러다 보니 유튜브에는 있어도 네이버 TV 에는 없을 수 있어서 틈새 공략이 된다는 뜻이죠!
네이버 검색에서 유튜브 동영상이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네이버 플랫 폼에 있는 영상이 더 잘 노출되는 느낌입니다!
숏이 대세 효과적인 동영상활용
이미 유튜브도 틱톡이라는 큰 대항마 때문에 숏폼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고 대세 자체가 짧은 동영상 즉 숏폼이 이루고 있어요 그래서 꼭 긴 영상인 네이버 TV 보다는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는 짧은 영상이더 유효할 수도 있어요! 저는 다른 포스팅 할 땐 요즘은 짧은 영상을 곁들이는 데요 그게더 노출이 잘되서 유입이 되기도 하더라고요 그래서 갖추어진 긴 영상 보다는 짧게 요약하는 영상을 블로그 포스팅 할 때 추가 첨부 하는 형태가 네이버 플랫폼에서 가장 유리한 형태가 아닐까 생각해봐요! 저도 그게 효과적이였고요!